통합 교육 서비스
집체교육
톡톡교육개발연구원/톡톡평생교육원/톡톡교육연구소는 20년간의 교육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HRD를 실현하는 전문 교육기관으로 병원, 기업체, 대학, 관공서 등 다양한 분야에 직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및 성인의 자기계발을 통해 경쟁력을 향상 시키고, 지식경제사회에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교육 회사로 학습자에게 양질의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특히 기업체에게는 고용노동부에서 사업주에게 지원하는 인터넷원격교육 콘텐츠와 우수한 전문 강사 기반 최적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재직자에게 적합한 HRD 통합 직무 향상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여 드립니다.
■ 집체 교육 과정 소개
1. 전략적 의료경영실무 (의료경영MBA) - 18H
교육개요 : 의료산업의 환경변화로 국내병원 다양한 경영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의료진에게 더욱 높은 경영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본 과정은 의료인에게 최근 의료환경을 이해시키고 의료경영의 전문적 지식과 컨설팅기반 사례를 중심으로 짧은 시간 임팩트 있게 교육함으로서 의료인력의 경영역량을 개발시키는 과정이다.
- 의료경영환경(6H) : 메디컬환경분석, 외부환경이해와 트렌드 분석 (거시적), 메디컬트렌드 분석 (미시적), 변화하는 고객패러다임, 성공병원 사례 케이스스터디, 토론-새로운 의료환경에 적합한 NEW 운영모델은?
- 비전수립과 핵심가치(6H) : 조직 비전의 중요성, 비전과 핵심가치의 관계, 병원의 중장기 미션/비전/ 목표 수립, 경영전략모델이란, 지속가능 경영을 통한 경쟁우위 전략, 토론- 달성가능한 비전수립의 절차
- 마케팅 전략(3H) : 메디컬 마케팅의 의미와 중요성, 환경변화에서 바라보는 차별화 전략, CRM의 올바른 의미와 활성화 전략, 토론- 최고만족을 어떻게 줄 것인가?
- 조직관리(3H) : 올바른 피드백이란, 피드백 문화와 조직성과의 관계, 토론 - 회의 문화 방안
2. 병원 인사관리 에센스 (메디컬 HR MBA) - 12H
교육개요 : 본격화된 의료서비스시대를 맞이하면서 고객 최접점이라 할 수 있는 직원들의 역량은 병원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본 과정은 병원경영의 핵심자원인 "직원"의 채용에서부터 퇴사까지의 전 과정을 실 사례 분석과 병원에 필요한 체계적인 인사관리방안을 기획할 수 있도록 실전 위주로 구성된 과정이다.
- 병원HR환경(2H) : 병원에서 체계적인 인사관리는 왜 중요한가?, 병원인사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 직무분석(2H) : 직무분석의 목적과 활용, 직무분석의 프로세스와 방법
- 채용프로세스(3H) : 채용의 중요성과 인재선발의 원칙, 효과적인 모집과 선발, 인재상 정의 방법, 면접관의 올바른 태도, 면접 진행절차
- 인사평가(2H) : 인사평가의 목적, 평가의 내용, 인사평가와 인사관리 연계
- 리더십과 조직문화(2H) : 병원 조직의 특수성과 효과적인 조직관리, 병원 조직문화 사례
- 인재육성(2H) :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 교육체계 수립 프로세스, 새로운 교육기법 New HRD
3. 병원마케팅전략 과정(메디컬 마케팅 전문가 과정) - 18H
교육개요 : 외부 마케팅에서 내부마케팅으로의 확장은 성공적인 마케팅결과 이어질 수 있다. 본 과정은 왜 성공적인 마케팅은 병원내부의 질적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지와 함께 올바른 마케팅에 대해 학습하고 자체적인 마케팅 준비와 기획, 유지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 올바른 마케팅과 마케팅진단 툴(6H) : 변화하는 고객 패러다임,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전략이란 무엇인가?, 마케팅 기법의 종류, 마케팅 진단을 통한 전략 수립, MCE를 활용한 브랜드 전략 수립
- 의료법(2H) : 의료법을 알아야 마케팅 실행을 알 수 있다, 꼭 알고가야하는 의료법, 의료법 사례분석
- 오프라인 마케팅(3H) : 오프라인 마케팅의 종류, 오프라인 마케팅 사례, 우리병원의 오프라인마케팅 전략
- DB분석과 온라인 마케팅(6H) : 효과적인 DB수집 방안, DB분석을 통한 매출성장 방안, 변화하는 온라인 마케팅, 홈페이지를 통한 통합 마케팅 전략, 바이럴 마케팅 종류, 바이럴 마케팅 사례와 효과
4. 병원중간관리자능력개발 과정(메디컬중간관리자 과정) - 18H
교육개요 : 병원실장들은 병의원내의 전반적인 경영관리를 수행하는 주요요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과정은 병원의 중간관리자로서 실장들이 병원경영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개발/ 육성하는 전문가 양성교육과정이다.
- 메디컬 매니지먼트 이해(3H) : 병원 환경의 변화와 트렌드 분석, 병원매니저의 역할과 비전, 병원 매니저의 역량 분석
- 피드백 기술(3H) : 조직 내 피드백의 이해와 중요성, 긍정언어의 중요성과 긍정적 피드백의 효과, 효과적인 회의기법과 보고기술
- 병원마케팅전략(3H) : 마케팅의 올바른 정의, 우리병원의 마케팅 분석, 마케팅의 허와 실
- 병원서비스마케팅(3H) : 병원 서비스의 특성과응대 포인트, 병원서비스 품질의 차원, 병원서비스 품질 모형
- 상담스킬(3H) : 고객의 마음을 여는 질문기법, 사례별 상담기법 R/P, 고객유형별 소통기법
- MBTI를 통한 리덧비 성형과 직원관리(3H) : MBTI진단으로 알아보는 리더십 성향, MBTI유형으로 알아보는 우리병원 직원분석, 유형별 직원관리 기법
5. 고객가치를 높이는 서비스커뮤니케이션 (CRM 과정) - 12H
교육개요 : 치열해지는 병원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철저한 고객관리와 맞춤 1:1 서비스커뮤니케이션으로 일반고객을 충성고객으로 전환시켜 고객이 고객을 소개하는 시스템을 정착시켜야 한다.
- 고객관계관리(CRM)의 정의(3H) : 변화환경속에서 마케팅의 답은 무엇인가, 고객관계관리 (CRM)이란 무엇인가, CS와 CRM의 차이
- 고객정의와 고객분류(3H) : 환자의 의미 찾기, 우리 병원의 고객분석과 소개율분석 방법, SWOT분석을 통한 고객 기대요인 분석
- CRM 실행안 구축(3H) : 고객분류하기 - 잠재고객, 일반고객, 충성고객, 접점별 충성고객 인연관리 전략, CRM 사례를 통한 전략 분석
- 전략 피드백(3H) : 모닝 CRM회의와 해피콜을 통한 충성고객 유지, CRM전략 발표, 피드백
6. 문제해결능력 향상과정 (피드백 과정) - 9H
교육개요 : 피드백기법을 통한 문제해결은 경영성과에 결정적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자아실현에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수직 수평적으로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긍정적인 요소를 끌어올려 더욱 동기를 부여하는 피드백 방식은 꼭 필요하다
- 창조적 문제해결(3H) : 창조적 문제해결이란, 올바른 소통이란 무엇인가, 조직 소통문화 진단
- 피드백 기법(3H) : 피드백문화와 조직성과의 관계, 문제해결의 프로세스, 피드백기법의 올바른 활용법
- 문제해결의 연습(3H) : 조직에서 가장 개선해야 할점, 개선방안 찾기 - NGT기법, 실행계획
7. 병원서비스혁신과정 - 12H
교육개요 : 경영에서 고객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제 누구나 알고 있다. 공급이 수요보다 늘어나면서 경쟁해야 하고 보다 고객들에게 만족을 주어 병원에 올 수 있게 해야 한다. 병원 서비스혁신과정은 일반적인 서비스 강의를 넘어서서 병원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즉시 발견하고 원내 시스템화 및 정착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 올바른 병원서비스(3H) : 최고의 서비스vs 최악의 서비스, 병원서비스와 기업서비스의 차이, 서비스를 위한 필요기술
- 전화서비스와 보이스트레이닝(3H) : 고품질 전화서비스를 위한 보이스 연출법, 고객을 당기는 7음7색 보이스트레이닝, 바람직한 전화걸기, 받기, 연결실습
- 불만고객관리(3H) : 클레임의 정의와 가치, 클레임의 원인과 클레임관리의 4원칙, 클레임 고객 응대요령과 R/P
- 서비스품질향상을 위한 향후 플랜(3H) : 우리병원 서비스품질 문제원인 찾기,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서비스프로세스 재 설계, 서비스 청사진 그리기
8. 조직비전수립을 위한 BSC실무 (비전찾기 워크샵) - 9H
교육개요 : 비전과 미션이 없는 것은 나침반 없이 거대한 대양을 항해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본 과정은 병원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BSC기반에서 수립해보는 과정으로 전 직원이 하나되는 일체감과 소속감 그리고 성과를 향해 지속적으로 달려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 조직비전과 성과(3H) : 조직에서 비전과 핵심가치의 중요성, 직원의 개인목표 발견, 올바른 목표설계 방법
- BSC를 통한 성과 관리(3H) : 변화하는 의료환경,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대비, BSC를 통한 성과관리
- 부서별 비전 수립(3H) : BSC 관점에서의 부서별 목표 수립,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실행전략, 결과물 발표 및 피드백